본문 바로가기
[ 다음블로그 포스팅 ]/푸른비 단상

(詩) 소유와 무소유에 대한 단상

by 푸른비(박준규) 2017. 12. 19.

- 소유와 무소유에 대한 단상

 

 

무엇인가를 소유한다는 것은 삶에 있어서 무조건 득()인줄로만 알았다.

유년기에는 나의 분신과도 같은 엄마 다음으로 장난감을

청년기에는 자전거와 읽지도 않는 몇 권의 책들과 음반들을 소유했고

장년기에는 운명에도 없는 좋은 사람을 소유하고 싶었다.

참으로 거만한 소유욕이 나의 장년기를 지배했다.

그래서 남은 건 허망으로 포장된 반성(反省)

 

중년이 돼 생각해보니 나는 소유한 것보다 소유하지 못한 것이 많았으나

소유하고자 했던 대상이 너무나 큰 욕심이었던 탓에

남은 생은 무소유가 전하는 깊은 뜻을 품고 살아야할 것 같다.

 

하지만 이 얼마나 다행인가?

가난하면서도 용기와 객기마저 없어 물질적으로 잃은 것은 적으니

언젠가 내가 이 별을 떠날 땐 마음은 가볍지 않겠는가.

 

소유와 무소유의 차이는 종잇장 한 장 차이일 수도 있지만

그 한 장의 양면이 어떤 것들로 새겨져 있느냐에 따라서 천지차이일 수가 있다.

나는 비록 소유하지 못할 것을 소유하려다 큰 벌을 받고

대신 남은 생에 가벼움을 얻었지만, 소유 가능할 것들일지라도

가끔은 놔주는 것도 남은 생에 짐을 하나 덜어 내는 것일 수도 있다.

그렇게 할 수 있는 용기가 있을 때

진정 소유와 무소유의 차이는 종잇장 한 장 차이가 될 지도 모른다.

 

 

'[ 다음블로그 포스팅 ] > 푸른비 단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(詩) 내리다  (0) 2017.12.31
(詩) 미로 역행  (0) 2017.12.29
(詩) 너에게 가는 길 #02  (0) 2017.12.04
(詩) 마중을 위한 계절  (0) 2017.11.27
(詩) 나는 벌써 새봄이 그립다  (0) 2017.11.20

댓글